003

 

"우리는 태어나고 싶어 태어난 것은 아니다. 그러니 죽을 권리라도 있어야 한다. 자살하는 이를 비웃지 말라. 그의 좌절을 비웃지 말라. 참아라 참아라 하지 말라. 이 땅에 태어난 행복, 열심히 살아야 하는 의무를 말하지 말라. 바람이 부는 것은 바람이 불고 싶기 때문. 우리를 위하여 부는 것은 아니다. 비가 오는 것은 비가 오고 싶기 때문. 우리를 위하여 오는 것은 아니다. 천둥, 벼락이 치는 것은 치고 싶기 때문. 우리를 괴롭히려고 치는 것은 아니다. 바다 속 물고기들이 헤엄치는 것은 헤엄치고 싶기 때문. 우리에게 잡아먹히려고, 우리의 생명을 연장시키려고 헤엄치는 것은 아니다. 자살자를 비웃지 말라. 그의 용기 없음을 비웃지 말라. 그는 가장 솔직한 자. 그는 가장 자비로운 자. 스스로의 생명을 스스로 책임 맡은 자. 가장 비겁하지 않은 자. 가장 양심이 살아 있는 자."

-마광수 ‘자살자를 위하여’

 

 

"어느 날 그것이 오게 된다면, 사람들에게는 숭고한 지혜를 남겨두고 독 한 방울과 함께 죽음과 망각으로 가는 최후의 자유만 남게 된다. 그러면 빛 속에서 눈을 감고 영원한 밤을 향해 미소 지으면서 모든 것들이 비롯되고 모든 것들이 삼켜지는 바로 그곳으로 서서히 미끄러져 들어가는 것이다."

- 아발레즈 -

 

 

"자살행위는 한번도 자살 시도를 해보지 않은 사람들과 앞으로도 결코 자살을 시도하지 않을 사람들에게만 공포를 준다."

- 베르나노스 -

 

 

"살인에는 언제나 이유가 있다. 그러나 삶에는 정확한 의미를 부여하기가 어렵다. 자살은 위대한 예술작품처럼 마음의 고요함 속에서 준비된다. 삶의 이유를 말할 수 있는 사람은 확실한 죽음의 이유도 갖고 있다."

- 카뮈 -

 


"자살 강박증은 살지도 죽지도 못해 이 두 가지를 절대로 분리시키지 않는 집중력을 지닌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고유한 증상이다."

- 치오란 -

 

 

"자살하는 것은 자신을 마음대로 처분하는 능력이고 존재하길 원치 않았던 자가 지니는 개인성의 가장 높은 표현이다."

- 클레망소 -

 

 

"자살은 살아가는 데 있어서 단 하나밖에 없는 고상한 해결책이다."

- 크르벨 -

 

 

"어떠한 이에게는 서있는 것보다 앉아있는 것이 낫고 앉아있는 것보다는 눕는 것이 낫다. 또한 어떠한 이에게는 서있는 것이 앉아있는 것보다 낫고 사는 것보다는 죽는 것이 낫다."

- 아랍 속담 -

 

 

"본성이 우리에게 준 가장 훌륭한 선물은 삶으로부터 도망치게 내버려둔다는 점이다"

- 몽테뉴 -

 

 

"왜 사람들은 내가 존재하는 것에 더 이상 동의하지 않는데도 그 사회를 위해 일을 하며 나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정해진 사회 규약들을 지키기를 바라는 것일까? 사회는 상호 이익에 근거를 두고 세워진 것이지만 이 사회가 나에게 너무 짐이 될 때는 과연 누가 나로 하여금 이 사회를 스스로 포기하지 못하게 하는 것인가?"

 - 몽테스키외 -

 

 

"사회는 숙명을 넘어 온갖 종류의 물질적, 도덕적 불행을 낳는다. 그리고 죽음으로써 사회의 지배로부터 벗어나려는 사람들을 처벌할 권리를 사회에 부여하는 것은 경솔한 일이다."

 - 렌즈버그 -

 

 

"자살에 이르게 되는 동기는 989가지, 자살 방법은 83가지에 이른다."

- 1969년, 세계보건기구의 연구보고

 

 

"사람은 능숙하게 탈 배를 선택하고 편안하게 살 집을 고른다. 마찬가지로 이 세상을 떠날 방법을 선택할 권리도 있지 않을까? 특히 죽음에 관해서는 무엇보다도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기 마련이다."

- 세네카(기원전 1세기) - (세네카는 반대로 자살을 죄악으로 여긴 명언도 남겼다.)

 


"잠이 좋다. 더 나은 것은 죽음이다. 아예 태어나지 말았더라면 가장 좋았으리라."

- 하인리히 하이네 -

 

 

"자살, 그것은 신이 인생의 온갖 형벌 중에서 인간에게 부과한 으뜸 가는 은혜다."

- T.리비우스 -

 

 

"가장 좋은 것은 태어나지 않는 것, 존재하지 않는 것, 아무것도 되지 않는 것이다."

- 프리드리히 니체 -

 

 

"죽음에서 가장 두려운 것은 죽음 전에 겪게 되는 죽음에 대한 공포, 그것이다."

- 바키리데스 -

 

 

"죽음은 단지 한순간의 고통이지만 삶은 기나긴 고통이다."

- 버나드 조지프 소린 -

 

 

"자살을 생각하는 일은 커다란 위안이 된다. 그 생각으로 불쾌한 밤을 잘 지내게 된다."

- 프리드리히 니체 -

 

 

"자살하는 힘을 가진 자는 행복하다."

- 앨프리드 테니슨 -

 

"자살은 친근하고도 기나긴 운명으로 준비된다. 자살은 문학적으로 가장 잘 준비되고 정교하게 손질된 종합적인 죽음이다."

- 바슐라르 -

 

 

"자살은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살해의 욕구, 살해당하려는 욕구, 살려는 욕구."

 - 메닝거 -

 

 

"인생에서 완전히 길을 잃고 희망마저 없을 때, 삶은 치욕이고 죽음은 의무가 된다. 최고로 불행한 순간은 집을 뛰쳐나올 수도 집안에 틀어박혀 있을 수도 없을 때이다. 야만인들은 결코 생각해내지 못하는 자살을 섬세한 영혼의 소유자들은 실천한다."

- 볼테르 -

 

 

"삶은 타인들의 의지에 달려 있으나, 죽음은 자신의 의지에 달려 있다."

 - 몽테뉴 -

 

 

"심장은 권총을 열망하고 목구멍은 면도날을 꿈꾼다."

 - 마야코프스키 -

 

 

"사람은 태양도 죽음도 똑바로 바라볼 수 없다."

 - 로슈푸코 -

 

 

"모든 희망은 인간에게 허락되어 있다. 세상에서 사라져 버리겠다는 희망까지도."

- 장 로스탕 -

'J, Why? >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5  (0) 2018.04.30
2017.01.21  (0) 2018.01.21
2017.01.21  (0) 2018.01.21
2017.01.21  (0) 2018.01.21
2018.01.18  (0) 2018.01.18

+ Recent posts